아서 설리번: "아이오랜시"
- 장르: 오페라
- 작곡가: 아서 설리반 (SULLIVAN, Arthur)
- 작품명: "아이오랜시" (Iolanthe or, The Peer and The Peri)
"이오란테"로 불리기도 하지만 영국식 발음은 (/aɪ.oʊˈlænθiː/)이다.
요정 여왕과 영국 상원 의장 등을 등장시킨 정치적 풍자를 담은 오페레타.
부제인 The Peer and The Peri는 상원 의원과 요정이라는 뜻이다.
역사
미모의 피후견인과 결혼하고 싶어하는 나이 많은 남자, 연애 라이벌이 알고 보니 아버지라는 내용 등이 흡사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와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을 섞어놓은 듯한 이야기이다.
- 작곡 연도: 1882년
- 대본: W. S. 길버트
- 작곡 장소: London
- 헌정, 계기:
- 초연 연도: 1882년 11월 25일
- 초연 장소: Savoy Theatre, London
- 초연자:
악기 편성/성악가/등장인물
줄거리
1882년의 영국
1막
- 강과 다리가 있는, 목가적인 풍경의 야외
요정 아이오랜시는 요정 세계에서 금지된 '인간과 결혼한 죄'로 25년전 추방됐었는데, 다른 요정들의 청원으로 요정 여왕이 마침내 그녀를 용서한다. 많은 세월이 지났지만 아이오랜시는 요정이라 여전히 젋다. 아이오랜시에게는 인간과 결혼하여 낳은 양치기 아들이 하나 있는데, 24세인 그의 이름은 스트레폰으로, 상반신은 요정이고 하반신은 인간이다. 스트레폰은 영국 상원 의장이 법적 후견인을 맡고 있는 미모의 필리스와 사랑에 빠져 있고 결혼하고 싶어한다. 스트레폰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요정 이모'들을 만나게 됐고 그의 매력에 빠진 요정들은 그가 곤경에 빠지면 돕겠다고 약속하고 떠난다.
필리시는 2년 뒤에는 나이가 차서 법적인 문제없이 스트레폰과 결혼할 수 있지만 현재로선 후견인의 승낙이 필요하다. 상원 의원들도 필리시에게 구애하지만 필리시는 스트레폰을 사랑한다고 밝히고, 이 때 등장한 스트레폰은 그녀와 오늘 결혼하고자 승낙을 요청한다. 나이많은 상원 의장도 내심 필리스와 결혼하고 싶어하여 이를 거절한다. 낙심한 스트레폰을 그의 어머니인 아이오랜시가 위로하고 포옹하는데, 두명의 상원 의원과 함께 숨어서 이 장면을 지켜보고 있던 필리시는 아이오랜시의 젊은 외모 때문에 스트레폰이 바람피우는 것으로 오해하여 스트레폰과 헤어지겠노라고, 상원 의원 둘 중 아무나와 결혼하겠다고 선언한다.
낙담한 아이오랜시는 요정들의 도움을 청하자 요정 여왕과 함께 요정들이 등장한다. 스트레폰은 아이오랜시가 자신의 어머니라고 설명하지만 그녀의 외모에 상원 의원들은 이를 믿지 않는다. 상원 의장과 상원 의원들은 요정 여왕무리들을 소풍나온 여학생들로 오인하여 당장 여기서 떠날 것을 요청하고, 요정들은 요정 여왕에게 머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다. 인간들의 무례함에 화가난 요정 여왕은 스트레폰이 상원 의원이 되며, 강력한 법적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마술'로서 명령한다. 의원들과 요정들이 다투는 사이 필리시는 스트레폰에게 다가가지만 스트레폰은 그녀를 거부한다.
2막
- 달밤의 영국 국회 의사당, 궁정 뜰
2막 초반에는 상원 의원들과 요정들이 서로 가까와지고 애정이 커져간다.
상원 의원이 된 스트레폰은 필리시에게 자신의 어머니가 왜 그렇게 젊어 보이는지 설명하자, 필리시는 놀라지만 안심하고 다시 스트레폰과 결혼하기로 한다. 그 소식에 아이오랜시는 기뻐하며 상원 의장을 직접 설득하기로 결심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한다. 왜냐하면 상원 의장의 죽은 아내가 바로 아이오랜시 자신이었던 것이다. 아이오랜시는 25년전 인간과 결혼한 것이 발각되자 자신이 죽은 것으로 남편을 속이고 아들과 함께 잠적했었다.
한편 고민하던 상원 의장은 다름아닌 자기 자신의 허락을 얻어 필리스와 결혼하겠다고 알리며 나온다. 아이오랜시는 상원 의장을 설득해보지만 통하지 않자 결국 자신이 죽은 아내임을 상원 의장에게 밝히게 된다. 상원 의장은 놀라워하고, 이때 나타난 요정 여왕은 아이오단테가 요정의 맹세를 어겼기 때문에 죽어야만 한다고 선언한다.
요정 여왕이 창으로 아이오단테를 죽이려 할 때, 상원 의원들이 들어오고, 요정들은 아이오단테가 죽어야 한다면 자신들도 모두 죽어야만 한다며 상원 의원들과 그 사이 사랑에 빠져 결혼해서 귀족 부인들이 됐다는 사실을 밝힌다. 요정 여왕이 어쩔 줄 몰라하자, 상원 의장이 끼어들어 요정 법 조항에 한 단어(doesn't)를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요정 법이 "인간과 결혼하지 않은 요정은 죽어야 한다(every fairy shall die who doesn't marry a mortal)"로 바뀌고 요정은 여왕은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왕실 경호원인 프라이빗 윌리스에게 결혼하자고 청하고, 윌리스가 이에 흔쾌히 응하자, 그를 등에 날개가 달린 요정으로 만들어버린다.
이에 요정 여왕은 상원 의원 전체가 모두 요정이 될 것을 제안하고 모두들 이에 동의한다. 이제 모두가 요정의 나라로 날아갈 것이고, 영국 상원 (House of Peers)은 요정의 집 (House of Peris)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