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 "팔스타프"
작곡자의 최후의 작품이며, 작곡가의 80년간 총 26곡의 오페라 중에서 오직 두개의 희극 중 하나이다.
셰익스피어의 동명희곡을 오페라로 만든 것으로서, 니콜라이: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와 유사한 내용이나 등장인물의 이름 등은 다르다.
역사
- 대본: 아리고 보이토, 3막 이탈리아어
- 작곡 연도:
- 작곡 장소:
- 헌정, 계기:
- 초연 연도: 1893년 2월 9일
- 초연 장소: 스칼라 극장, 밀라노
- 초연자: Edoardo Mascheroni 지휘
팔스타프를 소재로 한 오페라로는 시대순으로 아래와 같다.
- 니콜라이: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1849년)
- 베르디: "팔스타프" (1893년)
- 본 윌리엄스: "사랑에 빠진 존 경" (1929년)
등장인물
- Sir John Falstaff: 존 팔스타프 경; 늙고 뚱뚱한 기사 (바리톤)
- Ford: 포드 씨; 부유한 시민 (바리톤)
- Alice Ford: 알리체 포드 (소프라노); 포드의 아내
- Nannetta: 나네타 (소프라노); 포드 부부의 딸
- Meg Page: 멕 페이지 (메조소프라노); 포드의 이웃 여자
- Fenton: 펜톤(테너); 나네타에게 구혼하는 남자
- Dr Caius: 의사 카이유 프랑스인; 나네타에게 구혼하는 또다른 남자 (테너)
- Mistress Quickly: 퀴클리 부인 (콘트랄토); 카이유의 하녀
- Bardolfo: 바르돌포; 팔스타프의 하인 (테너)
- Pistola: 피스톨라; 팔스타프의 하인 (베이스)
- Mine Host of the Garter Inn: 가터 여인숙 주인 (연기)
- Robin: 로빈, 팔스타프의 심부름꾼 소년 (연기)
한 줄 줄거리
팔스타프 경은 남편이 있는 여자에게 연문을 보내 유혹하려고 하지만 도리어 우롱당하고 끝내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사죄할 것을 강요당한다는 내용이다.
줄거리[1]
헨리 5세 치하 시절(1413~1432) 초기 잉글랜드의 윈저 시
1막
- 1장 (카터 여인숙)
의사인 카이유가 갑자기 들이닥쳐 팔스타프가 자신의 집에 침입해서 하인들을 두들겨 팼으며 팔스타프의 시종들인 바르돌포와 피스톨라가 자기에게 술을 먹이고 지갑을 훔쳐갔다고 몰아세운다. 팔스타프는 자신이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의 두 시종들은 부인한다. 카이유는 화를 내며 고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다가 팔스타프의 욕설과 함께 쫓겨난다.
팔스타프는 가진 돈이 다 떨어지자 원저 거리의 부유한 유부녀들을 유혹해서 돈을 뜯어낼 궁리를 하여 알리체 포드와 멕 페이지에게 똑같은 연애 편지를 써서 바르돌포와 피스톨라에게 전하도록 시킨다. 그러나 그들이 명예를 들먹이며 거절하자 팔스타프는 진정한 명예가 어떠한 것인지 일장 연설을 한 후 두 하인들을 쫓아낸다.
- 2장 (포드가의 정원)
알리체 포드, 그녀의 딸 난네타, 멕 페이지와 퀴클리 부인이 한 자리에 모인다. 그러나 두 여인은 편지를 대조해 보고, 그의 파렴치함에 이를 갈며 팔스타프에게 골탕 먹이려고 결심한다.
부인들이 사라지면 포드씨가 카이유, 바르돌포, 피스톨라와 펜톤 등 흥분한 남자 5명이 등장한다. 카이유는 팔스타프에 대해 화를 내고, 바르돌포와 피스톨라는 팔스타프가 부인을 유혹하려 한다고 경고를 한다. 난네타와 사랑에 빠진 젊은이 펜톤도 포드를 돕겠다고 거들고, 포드는 모든 정황을 다 알게 된다.
부인들이 다시 등장하고 펜톤이 난네타를 발견한다. 알리체는 질투심 많은 남편에겐 이 일을 비밀로 하기로 한다. 모두가 무대를 떠난 후 난네타와 펜톤은 둘만의 짧은 키스 시간을 가진다. 부인들이 다시 등장하고 펜톤은 몸을 숨기고 그들이 퀴클리 부인을 팔스타프에게 보내 알리체와의 밀회를 약속하기로 하는 것을 엿듣는다. 펜톤은 남자들이 나타나기 전 난네타와 만나 다시 키스를 한다. 남자들 역시 나름대로의 복수를 계획하고 여자들과 남자들 양쪽 다 자신들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기 시작한다.
2막
- 1장 (가터 여인숙)
바르돌포와 피스톨라는 팔스타프에게 돌아가 잘못을 뉘우치는 척한다.. 퀴클리 부인이 도착해서는 팔스타프에게 대한 사랑으로 불안해 하는 알리체가 남편이 없는 2시에서 3시 사이에 언제든지 방문해도 좋다고 전한다. 퀴클리 부인이 덧붙이기를 멕 부인도 그를 만나고 싶어하는데 그녀의 남편은 거의 집에 없다고 알려준다. 팔스타프가 자신의 승리를 자축하고 있을 때 바르돌프가 또 다른 사람이 찾아왔다고 알린다.
그의 이름은 폰타나로 실상은 포드가 변장하고 찾아온 것이다. 그는 팔스타프에게 포도주를 선물로 주면서 알리체 포드를 짝사랑하고 있으나 유혹하는데 실패했다며 팔스타프에게 돈가방을 건내며 알리체를 유혹해 줄 것을 부탁한다. 팔스타프가 이상하여 되묻자, 그가 먼저 성공하고 나면 폰타나 자신에게도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 한번 바람 피운 여자는 또 그렇게 하게 되어 있다면 도움을 구한다. 팔스타프는 돈가방을 챙기며 그녀의 바보 같은 남편이 없는 동안 밀회를 갖기로 이미 약속했다고 밝히면서 치장을 위해 나간다. 남겨진 포드는 아내가 부정한 줄로 오해하고 복수를 다짐한다. 멋지게 차려 입은 팔스타프가 다시 나타나고, 두 남자는 예의를 차리며 인사를 나눈 후 나간다.
- 2장 (포드 가의 어느 방)
여자들이 팔스타프의 방문을 준비한다. 퀴클리 부인이 그가 오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면서 그와 만났던 이야기를 한다. 알리체는 하인들에게 빨래 바구니를 가지고 오라고 시키고 나서 아버지가 의사 카이유와의 결혼을 강요한다며 울고 있는 나네타에게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 안심시킨다. 하인들에겐 그녀가 시키면 바구니를 도랑에 버리라고 일러둔다.
알리체가 류트를 연주하고 있을 때 팔스타프가 도착한다. 그는 자신이 노포크 공작의 종자였을 때는 날씬하고 멋졌다고 자랑하면서 알리체를 유혹한다. 그가 알리체를 껴안으려 할 때 퀴클리 부인이 급히 달려들어와 멕이 도착했다고 알린다. 팔스타프는 병풍 뒤에 숨는다. 멕은 화가 난 포드씨가 집으로 오고 있다고 말하며 알리체에게 어서 피하라고 알린다. 알리체는 처음에는 멕이 장난으로 그러는 줄 알았다가, 진짜로 남편이 오고 있다는 사실에 당황한다.
아내의 부정을 의심한 포드는 남자들을 이끌고 집으로 온다. 그는 빨래 바구니를 비우면서 곳곳을 수색하기 시작하고 카이유와 펜톤, 바르돌포와 피스톨라는 온 집안으로 흩어진다.
남편이 팔스타프를 찾으러 잠깐 사라지자, 알리체와 멕은 원래 계획대로 팔스타프를 바구니 속에 집어 넣고 빨래감으로 그를 덮는다. 난리 틈에 나네타와 펜톤은 병풍 뒤에서 숨어서 키스를 한다. 입맞춤 소리가 나자 포드는 알리체와 팔스타프가 숨어있다고 짐작한다. 포드에게 발각된 펜톤은 도망가고, 남자들이 펜톤을 쫓아간 사이 알리체는 하인들을 불러 빨래 바구니를 창 밖으로 던져버리라고 한다. 여인들은 한바탕 웃는다. 알리체는 다시 돌아온 포드에게 저 아래 템즈 강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보여준다.
3막
- 1장 (가터 여인숙이 있는 광장)
여인숙 입구에서 팔스타프는 포도주를 마시며 한탄한다. 퀴클리 부인이 다시 찾아와 오해였다고 해명하며 알리체의 편지를 건낼 때 밖에서 포드 가족, 멕, 펜톤이 엿듣고 있다. 편지는 밤에 공원 참나무 아래에서 흑인 사냥꾼으로 변장해서 오라는 내용이다. 팔스타프는 자세히 얘기해 달라며 퀴클리 부인과 함께 여인숙 안으로 들어간다. 그 사이 알리체는 포드에게 마녀들의 안식일에 관한 얘기를 해주며 그녀를 의심한 남편을 타박하자 포드는 용서를 빈다. 알리체는 나네타에겐 요정으로, 멕에겐 님프로, 퀴클리 부인은 마녀로 변장하게 하고 떠난다.
그 직후 포드는 카이유 의사에게 작전을 알려주며, 딸 나네타와 결혼시켜 줄 테니 나네타가 입을 흰 옷을 잘 기억하라고 말하는데 이를 마침 여인숙에서 나온 퀴클리 부인이 엿듣는다.
- 2장 (윈저 공원, 밤)
나네타와 펜톤은 공원에서 만난다. 알리체는 남편의 작전을 저지할 목적으로 펜톤을 가면과 망토로 변장시킨다. 알리체와 퀴클리 부인은 나중에 바르돌포를 신부로 변장시킬 계획을 짠다. 펜톤과 함께 여자들이 나가고 팔스타프는 머리에 뿔 두개를 달고 털 코트를 걸치고 나오자 자정이 되고 알리체가 나타난다. 팔스타프가 반가워하며 그녀를 안으려는데 알리체는 멕도 따라왔다고 멕을 소개한다.
그때 갑자기 멕이 마녀들이 나타났다며 도와 달라며 비명을 지른다. 알리체와 요정 여왕으로 변장한 나네타가 꼬마 요정들, 꼬마 악마들과 함께 나타난다. 팔스타프는 땅바닥으로 머리를 박으며, 요정을 보면 죽는다는 생각에, 쳐다보기를 거부한다. 마녀로 변장한 사람들이 나와 '사람이다'라며 웅크린 팔스타프를 때리고 놀린다. 카이유 의사가 나네타를 찾고 있는 것을 안 알리체가 그녀를 숨긴다. 바르돌포의 두건이 벗겨지자 그를 알아본 팔스타프가 화를 내며 반격을 한다. 포드는 팔스타프에게 누가 오쟁이 졌냐고 묻자, 팔스타프는 그를 폰타나로 알고 반가와하지만, 알리체가 자신의 남편이라고 밝힌다. 퀴클리 부인도 등장하자 팔스타프는 자신이 속았다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된다.
만족한 포드는 카이유 의사와 베일을 쓴 신부(변장한 바르돌프)를 부른다. 알리체는 다른 짝도 있다며, 변장한 나네타와 펜톤도 그들과 같이 서게 한다. 포드가 두 쌍의 약혼식을 치르자며 베일과 가면을 벗으라고 하자, 카이유 앞의 신부는 변장한 바르돌포이다. 포드와 카이유만 빼고 모두 즐거워하고, 포드, 카이유, 팔스타프 셋을 모두가 놀린다. 포드는 나네타와 펜톤의 결혼을 허락하고 모두 만세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