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델: "로델린다" HWV 19
7세기 이탈리아의 롱고바르디족의 페르타리트왕의 역사적 사실을 다룬 오페라 세리아.
베르타리도 역의 카스트라토를 위한 1막의 Dove sei, amato bene가 가장 유명하다. 이 아리아의 영어로 개사한 버전인 Art thou troubled?를 영국의 콘트랄토 캐슬린 페리어가 불러 잘 알려졌다.
역사
3막, 이탈리아어.
- 작곡 연도:
- 작곡 장소:
- 헌정, 계기:
- 초연 연도:
- 초연 장소:
- 초연자:
등장 인물
- 로델린다 (Rodelinda): 롱고바르디의 왕비 (소프라노)
- 베르타리도 (Bertarido): 폐위된 롱고바르디의 왕 (카스트라토, 현대에는 카운터테너 혹은 콘트랄토)
- 에두이제 (Eduige): 베르타리도의 여동생 (콘트알토)
- 그리모알도 (Grimoaldo): 베네벤토의 공작, 반란의 주모자 (테너)
- 가리발도 (Garibaldo): 토리노의 공작, 그리모알도의 친구 (베이스)
- 우눌포 (Unulfo): 베르타리도의 참모 (카스트라토, 현대에는 카운터테너 혹은 콘트랄토)
- 플라비오 (Flavio): 로델린다의 아들 (연기)
한 줄 줄거리
반란으로 폐위된 왕 베르타리도가 변장한 채 궁으로 숨어들어 아내 로델린다의 지조를 확인하고 왕좌를 되찾게 된다는 이야기.
줄거리
그리모알도가 베르타리도 왕에게 반란를 일으켜 폐위시키고 왕좌를 차지한다 베르타리도 왕은 왕비와 아들을 남긴 채 외국으로 피신했다 다시 돌아와서는 자신이 죽었다고 소문을 낸다. 한편 베르타리도의 여동생 에두이제와 약혼한 그리모알도는 로델린다에게 구애한다.
1막
- (롱고바르디 지역)
남편 베르타리도를 잃어 슬퍼하고 있는 로델린다에게 그리모알도가 청혼하지만, 로델린다는 이를 단호히 거절한다. 에두이제는 그리모알도에게 자신과의 약혼을 지키라고 하자, 그녀와의 약혼을 깨는 것이 로델린다와 결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친구 가리발도의 제안에 그리모알도는 즉각 파혼을 선언한다. 사실 가리발도는 에두이제를 이용하여 왕좌를 차지할 계략을 꾸민다.
변장한 베르타리도는 자신의 추모 비석 앞에서 로델린다를 걱정한다. 베르타리도는 그의 처와 아들이 나타나자 친구 우눌포와 함께 숨는다. 그는 당장 아내 앞에 나타나서 그녀의 슬픔을 끝내게 하고 싶지만 우눌포가 이를 말린다. 가리발도는 로델린다가 그리모알도와 결혼하지 않는다면 아들 플라비오를 죽일 것이라고 협박하고 로델린다는 그리모알도와의 결혼을 약속하면서도 가리발도의 죽은 머리를 밟고 왕비가 되겠노라고 경고한다. 그리모알도가 기뻐하며 등장해서는 가리발도의 안전을 보장해준다. 상황을 다 듣지 못한 베르타리도는 아내 로델린다가 지조를 어겼다고 믿고는 자신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아내에게 알리라는 우눌포의 제안을 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