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니체티: "안나 볼레나"
역사
- 작곡 연도:
- 작곡 장소:
- 헌정, 계기:
- 초연 연도:
- 초연 장소:
- 초연자:
악기 편성/성악가/등장인물
줄거리[1]
1막
남편인 영국의 왕 헨리 8세는 안나 볼레나를 돌아보지 않는다. 그녀는 슬픔에 젖어 그녀의 진정한 첫사랑, 리카르도 퍼시 경을 회상한다. 다른 사람들은 모르지만 안나는 한때 그와 기쁨에 찬 결혼을 한 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헨리 8세가 구혼을 하자 퍼시 경을 떠났었다. 스스로 왕비의 관을 쓰고 싶은 욕심 때문에 눈이 멀어 안나 볼레나는 그녀의 원초적인 사랑을 보지 못했던 것이다. 지금 그녀는 여왕은 되었지만,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 헨리 8세는 현재 안나의 시녀인 죠반나 시무어와 은밀한 사랑에 빠져 있다. 시무어 역시 왕의 감정에 대응은 하지만, 그의 청을 들어줄 것을 거부한다. 죠반니 시무어는 왕이 그녀와 결혼을 해 주어야만, 그에게 몸을 바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다. 그때문에 헨리 8세는 안나 볼레나를 죽이기로 결심한다. 퍼시 경이 안나의 옛날 애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그는 (물론 헨리 8세는 두 사람이 비밀리에 결혼한 사실은 모르고 있다) 추방됐던 퍼시 경을 왕궁으로 다시 불러서, 퍼시 경과 안나 볼레나가 언뜻 보기에 우연히 만나게 한다. 왕은 두 사람의 사랑이 다시 불탈 것으로 예상하고, 이런 식으로 안나의 간통사실을 입증하게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안나의 시종인 스미튼도 여왕을 사랑하고 있다. 그때문에 그는 오래 전에 안나가 소장하고 있던 그녀의 초상을 훔친 적이 있다. 이 메달이 자기한테서 발견되고, 이로써 자기가 여왕을 사랑하고 있는 사실이 들통날까 봐 무서워서 스미튼은 훔친 메달을 눈에 띄지 않게 다시 여왕의 방에 가져다 놓기로 마음먹는다. 그가 막 메달을 돌려 놓으려는 순간, 안나와 그녀의 오빠 로슈포르 경이 들어오는바람에 스미튼은 그들의 눈에 띄지 않으려고 숨게 된다. 로슈포르 경이 퍼시 경을 만나 보라고 안나를 설득하고, 퍼시 경이 그녀 앞에 나타나 안나를 변함없이 사랑하고 있다고 맹세한다. 그녀 또한 그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면서, 하지만 헨리 왕에 대한 정절 때문에 그를 거절한다. 그 말에 퍼시 경이 스스로를 찔러서 죽으려고 칼을 뽑자, 그가 안나를 죽이려는 것으로 잘못 알고 스미튼이 숨어 있다가 나와서 퍼시 경에게 덤벼든다. 이때 헨리 8세가 들어선다. 공공연히 싸우고 있는 두 남자와 스미튼한테서 발견되는 안나의 메달로 인해 여왕의 부정이 확인된 듯하다. 헨리에게는 이제 안나 볼레나, 스메톤, 퍼시 경과 로슈포르 경을 체포하라고 할 수 있는 변명거리가 생겼다.
2막
체포된 안나 볼레나가 시녀들과 함께 비통해 하고 있다. 하지만 측근들 사이에서 재판을 기다릴 수 있는 마지막 위안도 그녀에게는 허용되지 않는다. 왕의 심복인 무관 허베이 경이 시녀들에게 안나를 두고 조회를 받으러 가야 한다는 명령을 전달한다. 안나가 혼자 되자 곧 죠반니 시무어가 나타나 여왕에게 자신이 헨리의 정부라고 고백한다. 안나는 그녀를 용서해 주고, 헨리가 진짜 죄인이라고 한다.
헨리 8세가 스미튼에게 몰래 사람을 보내, 안나가 처형을 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스미튼이 법정에서 여왕과 연애한 사실을 진술하는 것이라고 해, 시종 스미튼은 다름아닌 이 거짓증언을 맹세하게 되고, 이로써 재판관들에게 사형선고에 필요한 구실을 제공한다. 게다가 퍼시 경과 안나가 이미 결혼한 사이였다는 사실을 헨리가 알게 되면서, 최종적으로 여러 차례에 걸친 여왕의 부정행위가 입증된 셈이다. 죠반니 시무어가 왕에게 안나 볼레나의 목숨을 살려 달라고 당부함에도 불구하고, 안나 볼레나, 퍼시 경, 스미튼과 로슈포르 경 네 사람에게 사형이 언도된다. 네 사람 모두 런던의 타워에 감금된다. 처형되기 바로 직전에 허베이 경이 퍼시 경과 로슈포르 경에게 헨리 8세가 두 사람을 사면하려고 한다는 소식을 가져온다. 하지만 두 사람은 안나 볼레나와 함께 죽겠다고 하고, 왕의 사면을 거절한다.
다시 시녀들과 한자리에 있게 된 안나가 정신착란에 빠진다. 멀리서 헨리 8세와 죠반니 시무어의 결혼식을 기념해서 울려 퍼지는 축제의 음악소리가 들리자, 안나가 다시 현실로 돌아와 두 사람을 용서하고, 기절해 쓰러진다. 이 순간 여왕을 처형장으로 데려 가기 위해 법정의 관리들이 등장한다.